목회 자료

조회 수 20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말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


박 진수 간사(십대 선교부 책임)


<들어가는 말>
샬롬!! 안녕하세요?
C.C.C. 십대 선교부에서 책임간사 박진수 입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H.C.C.C.는 고등학교에서 학생과 교사를 전도하고 제자화 시키는 사역을 통해서 캠퍼스를 복음화하고 나아가 이 땅의 청소년을 복음화하는 사역을 하고있습니다.
오늘날 주일학교의 예배를 보면 예배의 주체가 학생들인데도 전혀 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없이, 어른 예배의 형식 그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정형화된 예배 스타일을 고집하며 예배를 진행하다보니 청소년들의 예배분위기는 무겁고 어둡습니다. 부흥하는 교회들의 흐름을 볼 때 예배가 건강한 교회, 예배가 활성화된 교회는 생명력이 있음을 봅니다. 그러나 예배가 죽어있는 교회는 생명력을 잃은 교회요, 쇠퇴하는 교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생명 걸고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핵심영역이 있다면 바로 “예배” 입니다. 마크 혼은 “우의 문화전쟁은 영적인 전쟁이다. 예배는 이 전쟁을 위한 가장 강력하고 있는 가 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교회는 자신의 영적인 수준을 능가하는 예배를 드릴 수 없고, 그 교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자신들이 드리는 예배 이상의 삶을 사는 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예배의 수준을 능가하는 삶도 없고 삶을 능가하는 예배도 없습니다. 우리의 신앙의 중심부에는 반드시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향한 참된 사랑과 경배가 있습니다. 그리고 예배는 바로 그런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학생들이 하나님과 어떤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지는 그가 하나님께 예배하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화1-세일만도 못한 예배
현대는 예배에 갈증을 느끼는 시대라고 합니다. 예배는 마치 엔진과 같고 음악의 음계와 같습니다. 그만큼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핵이며, 능력 있는 삶을 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살아있는 예배를 통해서 감동을 받으면 우리의 삶이 힘이 솟지만, 예배가 무기력하고 힘이 없고 예배를 통해서 활력을 공급받지 못하면 우리의 생활은 축 쳐져버릴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을 제공하는 올바른 예배를 배워야만 합니다.

Ⅰ.예배란 무엇인가?
참된 예배는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 죄인들이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며 그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죄를 뉘우칩니다. 예배 속에 부어지는 성령의 은혜를 통해서 진리를 붙들고 세상을 이기며 살아갈 거룩한 은혜를 받습니다.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만나는 감격적인 예배 없이 신앙생활 하는 것은 곧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우리의 유일한 소망은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예배의 최대의 목표는 하나님과 만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에 기대를 갖는 간절한 마음을 가진 학생들의 바람으로 시작되고 그러한 바람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끝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계시하시고 인간이 응답하는 것입니다. 기독교 예배란 하나님을 믿고 그를 경배하며 섬기는 봉사적 행위를 의미합니다. 또한 예배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듭난 사람이 그리스도의 인격에 나타난 성품과 그 분의 완전한 구속의 역사를 인식하면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기억하여 감사와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예배의 목표는 참된 경배입니다. 하나님과의 만남 안에서 올리는 하나님을 향한 경배야말로 예배의 움직일 수 없는 목표입니다.

Ⅱ.신령과 진정의 예배
요즘의 예배는 십대들에게는 인내를 필요로 하는 종교적인 의무라고 생각되는 경향이 있읍니다. 중․고등 학생들이 예배를 견디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 그 중 예배 견디기의 극치는 설교견디기(?)입니다.
멀거니 강단을 응시하는 딴생각파, 주보에 밑줄 긋고 교정까지 하는 읽기파, 졸면서 예배드리는 수면파(청교도인 토마스 왓슨은 “예배시간에 조는 사람들은 몸은 교회당에 있으나 그의 마음은 침대에서 뒹구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음), 수시로 시계 들여다보는 시간절약파, 옆 사람과 글로 대화하는 쪽지파, 예배후 회의 준비하는 회의파, 성경 읽기로 시간 때우는 실속파, 핸드폰으로 문자 보내고 받는 PCS파등 이런 식의 예배 태도는 단지 예배를 견디는 것이다. 이것들은 바로 성령이 함께 하시지 않는 예배의 모습들입니다.
신령과 진리 안에서 성령과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드리는 예배는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졸음과 무관심, 냉담함과 아무런 기대감이 없는 마음, 딴 생각으로 가득 찬 마음, 단지 예배가 끝날 때까지 예배를 견디는 마음, 이런 것들이 우리 중 고등부의 예배를 지배하고 있지 않습니까?
요4:24절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고 합니다. 여기서 신령과 진정은 in spirit and in truth 로서, 하나님께 드리는 참된 예배가 되기 위해서는 영(靈)안에서 그리고 진리(眞理)안에서 드려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예배에 있어 중심이 되는 사건은 인간과 하나님의 만남입니다. 성령 안에서 예배드릴 때 학생들은 그 예배를 통해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만남을 경험합니다. 하나님과의 만남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감화가 있고 변화 받은 영적인 삶과 인격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령을 보내셔서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영적인 교통이 있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가장 우선적인 사역은 하나님에 대해 깨닫고 그 인격을 경험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본질상 영(靈)이시다. 하나님이 영이시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은 우리의 예배가 영적인 방식으로 드려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1)성령의 역할
인간은 오직 성령을 통해서만 신령한 세계를 알 수 있고 느낄 수 있으며 하나님의 인격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령은 이전에 믿을 수 없었던 진리를 예배자 들에게 믿도록 만들어 주십니다. 성령 안에서 드리는 예배는 우리가 죄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서 예민한 영적인 감각으로 살아 계신 하나님을 느끼고 그의 현존하시는 임재를 자각하는 가운데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완전한 삶을 살다온 사람들에게만 영 안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죄 가운데 곤고한 자들과 허물로 인하여 고통하며 상처를 인하여 영혼이 곤고 해진 자들을 찾으십니다.

2)예배의
고린도후서 3:17절에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 함이 있느니라”고 하셨다. 배의 형식을 파괴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성령으로 말미암는 자유로움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예배를 진정으로 자유케 하는 것은 성령이고 그것을 구속하고있는 것은 영적인 역 사의 결핍이지 형식 그 자체만의 결핍이 아닙니다. 예배를 그토록 메마르고 형식화시키는 주 범은 형식 자체가 아니라 그 형식 속에서 역사 해야할 성령의 결핍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다양한 예배에서 살펴보겠지만 형식을 바꾸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역사 하시는 예배가 되게 해야하며, 그리고 나서 청소년들과 교회의 전통에 따라 예배의 형식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써 거룩함과 축제의 감격이 있는 예배가 될 것입니다.

2.진리의 예배
예배에서 진리는 무엇입니까? 진리는 하나님과 만남을 위한 다리입니다. 설교는 죄인과 하나님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를 세우는 일입니다. 교회에서 올바른 진리의 말씀이 선포되면 그것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깨닫게 하여 인격적인 하나님을 올바르게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다리가 마련된 것입니다. 진리의 말씀이 올바로 선포되는 없이는 예배다운 예배를 드릴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이전에는 하나님께서 직접 찾아오셨지만 이제는 예배드리는 시간에 설교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들이 증거 하는 말씀을 통해서 당신의 백성들과 만나주십니다. 마틴 루터는 “설교가 성경을 말하고 있는 한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라고 했습니다.

Ⅲ.예배의 기본원리
1.예배의 하나님 중심 성이다.
예배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인격과 그의 사역을 찬송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입니다. 하나님은 높으시며, 거룩하시며, 높이 들리신 분이십니다. 그 분만이 홀로 하나님이시며 전능하신 분이시며 세상의 왕이시며 만물의 주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구원을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신 것에 감사하며 찬양을 드리며, 우리를 은혜로 대해 주셨기 때문에 예배합니다.

2.
예배는 그의 구속 사역 때문에 성부의 영원한 찬양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는 면에서 중재 역할을 하실 뿐 아니라, 성부의 축복과 은혜를 우리에게 전해주는 면에서도 중재 역할을 담당하고 계십니다(엡1:13~14, 벧전1:3).


3.예배의 교회적․ 성령적․ 표징적 특성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공중예배는 성령의 능력을 힙입어 그리스도의 몸인 가시적인 교회가 가시적․유형적 표징들을 통하여 구속사역을 선포하고 실행에 옮기는 행위입니다.

1)예배는 교회 적이다
예배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속한 행위입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께 드린 예배 자체이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이기 때문에 그로 말미암아 교회가 구속함을 받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의 행위를 반복하는 것은 당연히 교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2)예배는 성령 적이다
예배는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과 인간의 영 사이의 실제적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집니다. 예배에서 성령의 본질적 기능은 우리로 하여금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는데 있습니다(빌3:3).

3)예배의 표징적 특성은 성례, 특히 세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세례의 물과 성찬의 떡과 포도주는 칼빈이 말한 대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사실의 표징이 요, 보장인 것입니다.

4.예배의 신앙적․ ․종말론적인 특성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면서, 인격적 신앙의 표현인 육체적(물질적) 행위들을 통해 세상에 봉사할 준비를 갖춥니다.
1)예배의 신앙적 특성
믿음과 순종이 없는 예배는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 사역에 우리가 완전히 전적으로 의지할 때에만 그리스도를 성부 앞에서 우리의 대표로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예배의 선교적 특성
예배는 각 개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성부 하나님께 자신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드릴 것을 필연적인 결과로 요구한다. 예배는 우리의 입술뿐만 아니라 삶 전체로 드려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예배는 세상을 향한 봉사로 표현되어져야 합니다.

3)예배의 종말론적 특성
예배는 이 세상 너머를 바라보아야 하며, 하나님의 백성의 종말론적인 소망을 기대해야 합니다. 특별히 성찬은 그리스도의 오심과 시대의 종말과 새 하늘과 새 땅을 가리키는 한 표징입니다.


Ⅳ.축제를 위한 예배준비
1.예배를 기획한다.
고전14:40절 말씀대로 예배를 합당하고 적절하게 기획하고 질서대로 이끌어야 합니다. 많은 교회지도자들이 예배를 기획하는데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목사님들이나 전도사님들은 설교준비와 찬송만 고르면 주일예배가 다 끝난다고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송의 드라마를 보면 기획 자들이 화면 하나 하나에 필요한 대사와 자막, 음악, 셋트등에 자료를 콘티집에 꼼꼼히 기록합니다. 예배를 기획할 때 우리가 취해야할 태도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2.예배의 과 에 민감 하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듀서들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채널을 바꾸지 않고 한 프로그램에 집중케 할 것인가를 늘 생각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텔레비전 방송 중 만화영화, CF 광고를 좋아하는 이유도 화면이 빨리 바뀌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교회에서 행해지는 예배와 여러 프로그램들의 속도는 상당히 느립니다. 그나마 어른들은 기다려 줄 수 있지만 주일학교 학생들이나, 교회에 처음 나와서 앉아있는 학생들, 즉 청소년들은 움직임이 많고 활동성이 큰 학생들은 고역의 순간입니다. 만약 교회에서 진행되는 예배나 프로그램에 다른 채널이 있다면 그들은 곧장 채널을 돌려버릴 것입니다. 무엇보다 예배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평범한 예배와 훌륭한 예배는 흐름부터가 다릅니다. 예배 중간 중간의 틈을 잘 디자인해서 메우는데 신경을 쓴 그룹들은 아주 훌륭한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3.예배에 환희와 기쁨, 즉 를 넣는다
시편100:2, 21:6, 42:4절은 그리스도인이 기쁨을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배를 기획 할때는 청소년들이 기쁨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배에는 두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먼저는 하나님 앞에 나오면서 우리의 잘못과 죄에 대한 아픔, 즉 회개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예배에는 죄 용서에 대한 감격이 있어야 합니다. 구원의 기쁨, 부활의 영광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배를 준비할 때 그리스도인의 구원과 부활, 죄 용서로 인한 기쁨이 표현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두 가지 측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첫째가 데코레이션 문제로서 밝고 화려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찬양으로서 하나님을 높여드리고 학생들의 신앙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밝고 경쾌한 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간절한 기도와 찬양으로 하나님을 만나게 한다
예배중 학생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강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은 기도와 찬양의 시간입니다. 예배 기획자들은 풍성한 기도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면서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고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을 갖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예배를 통해서 임재하시고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며 만나 주시는 은혜를 베푸십니다. 하나님과의 만남에는 지적인 만남과 감성적인 만남이 있습니다. 예배 중 하나님과의 지적인 만남은 대부분 설교시간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감성적인 만남은 찬양과 기도시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5. 으로 말씀에 접근한다
설교시간에 하나님의 말씀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다양한 접근을 모색해야 합니다. 말씀전하는 시간이 실패하면 예배의 전부를 실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먼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성경을 자주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비디오나 드라마 자료 같은 것들을 사용하지만 성경보다 앞서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성경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성경을 찾고 또 찾아 직접 읽게 해야 합니다.


6.예배분위기를 따뜻하게 한다
좋은 예배를 위해서는 예배당 전체의 분위기가 좋아야 합니다. 예배에 신경을 많이 써야할 부분이 바로 건물, 조명, 음향, 좌석, 공간의 구성, 온도, 화분등과 같은 배경입니다. 이 중에 조명을 아주 온화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교육환경은 가정입니다. 따라서 교회도 가능한 한 집과 비슷한 분위기를 만들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7. 이 느껴지는 예배를 만든다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예배에 기대감을 갖도록 해야합니다. 학생들은 쉽게 지루해 함으로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예배의 전체 모델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기존 프로그램에 조금씩만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는 기도로 시작했으면 다음주에는 교사의 독창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의 예측을 깨트려 예배에 집중케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은 또 다른 기대를 불러 일으켜 그 다음 순서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키면서 학생들의 관심을 계속 붙잡아 줍니다. 학생들은 예배에 집중하지 못하면 노력하기 보다 오히려 관심을 꺼버리는 것으로 행동을 대신합니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찬양을 부르는 데서부터 예배의 핵심인 설교시간, 심지어 광고하는 시간까지 두루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여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고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8.예배를 지속적으로 점검, 발전시킨다
예배를 기획 할 때마다 어떻게 하면 좀더 은혜스럽고 즐거운 예배로 드릴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것에 가까운 예배, 학생들의 반응이 좋은 예배로 늘 새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9.예배와 교육을 한다
예배와 교육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디자인 해야합니다. 학생들은 예배시간은 목사님의 설교를 듣는 시간이고, 분반공부 시간은 단지 교사에게 성경을 공부하는 시간으로 인식하여, 현저히 다른 태도를 보이며 떠들고 장난을 칩니다. 그래서 분반공부 시간을 예배에서 떼어 내지 말고 예배 속에 넣어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배의 연장선상에 성경공부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합니다. 또한 분반 공부시간이 예배의 일부분이며 결코 과외의 시간일수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심어주어야 합니다.

Ⅴ.청소년 예배의 다양한 형식
오늘날 우리는 예배를 초대교회와 종교개혁자들의 좋은 전통을 살려서, 다양한 문화와 영상 그리고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하나님을 더 잘 이해하고 하나님의 임재 하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예배를 다양하게 만들어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1.전통적인 예배
1)목적
종교개혁자들의 전통을 유지하여 하고 하게 드리는 말씀중심의 예배입니다.
2)내용 및 방법
설교, 찬양, 기도, 헌금등
3)예배순서(오후1:00~2:00)
*찬양(예배전20분) 사회자:
묵도(2분) 다같이
찬양(3분) 다같이
신앙고백(2분) 다같이
찬양(3분) 다같이
대표기도(3분) 학생
성경봉독(3분) 사회자
찬양 및 특송(3분) 성가대
설교(30분) 설교자
헌금송(3분) 다같이
광고(5분) 사회자
주기도송 및 축도(3분) 설교자
4)준비

2.새로운 예배(new service)
1)목적
수직적인 차원에서 예배를 갱신하여 청소년들이 를 최대한 할 수 있도록 현대의 모든 문화매체를 이용하여 드리는 예배입니다.
2)내용 및 방법
․말씀, 찬양, 기도, 헌금
․skit, 영상드라마
․skit, 영상드라마
․율동 및 댄스
3)예배순서(오후1:00~2:30)
*찬양(예배20분전) 찬양단
간증[독주, 독창](5분) 특별출연
찬양(15분) 다같이
합심기도(5분) 다같이
skit 드라마[영상, 다큐멘터리](15분) 드라마순
설교(20분) 설교자
찬양(10분) 다같이
통성기도(10분) 다같이
광고(3분) 사회자
축복송(3분) 다같이
축도[주기도송](2분) 다같이
4)준비
주제드라마, 연기소품, 찬양팀, 특별출연자, 간증자, 조명시설,
Tie마이크, 액정비전, 노트북 컴퓨터등

3.구도자 예배(Seeker service)
1)목적
수평적인 차원에서 불신자들이 없이 교회에 와서 복음을 듣고 영혼구원 받을 수 있 도록 모든 현대적인 문화매체들을 총동원하여 드리는 전도중심의 예배입니다.
2)내용 및 방법
․건전 가요, CCM
․Skit 드라마, 영상드라마, 다큐멘타리, CF, 뮤지컬, 판토마임등
․유명연예인, 스포츠선수, 각계 저명 인사등
․Rock Music, Rab Music, Techeno Music등
3)예배순서(오후1:00~2:30)
*찬양(예배전 20분)
건전가요(5분) 특별출연
CCM(10분) 찬양단
드라마[CF, Skit, 파토마임, 다큐멘터리, 뉴스(20) 특별연출
설교[토의](25분)-복음과 구원의 메세지 설교자
결신(5분) 설교자
복음송[헌금](10분) 다같이
축복송 및 교제(10분) 다같이
광고(5분) 영상광고
축도[주기도문](5분) 설교자
4)준비
건전가요 선곡, 오디오, CCM찬양단, 연극인출연, Ccm가수, 액정비젼, 다과 및 음료, 결신자 카드, 영상, 유명연예인 섭외, 선물, 기초 양육 준비등

<나가는 말>
많은 교회에 암적인 요소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즉 공동체 예배를(공적예배) 올바로 이해하고 제대로 하나님께 드리지 못하는 암에 걸린 것입니다. 여기에는 오직 한가지 치료 방법은 회개하는 것입니다. 예배에 바른 이해나 지식 없이 아무렇게나 형식적으로 예배를 드리던 습관에서 완전히 돌이키는 것입니다. 진정한 예배는 이 타락하고 부패한 세상에 직면해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항상 공급해 줍니다. 하나님께 진정으로 예배를 드린다면 하나님의 백성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행동을 취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것은 입술로만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으로 하나님께 예배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르신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중․고등 학생들에게 예배를 가르치기 이전에 가르치는 사람 자신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참된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배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이 있을 때 학생들에게 예배를 교육으로서 삶으로서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진정한 예배를 통해 학교와 사회에서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십대들의 예배를 최선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의 삶 속에 예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 하 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1~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1 이단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최태식 2004.04.17 153
160 귀납법성경연구개관[프리젠테이션] file 최태식 2004.04.17 128
159 주기도문 강의(1) 최태식 2004.04.17 260
158 주기도문 강의(2) 최태식 2004.04.17 161
157 20 년만에 입을 연 장막성전 교주: 어린종, 유재열 최태식 2004.04.17 341
156 통일교 음료를 먹지맙시다. 최태식 2004.04.17 390
155 삼위 하나님의 위격의 이해를 위하여 최태식 2004.04.17 138
154 삼위일체 신학과 언약 사상의 관점에서 본 Calvin의 신학 원리 최태식 2004.04.17 49
153 간추린 중세교회사 최태식 2004.04.17 186
152 간추린 초대교회사 최태식 2004.04.17 208
151 성경적 세계관으로 보는 불교 최태식 2004.04.17 169
» 십대, 그 거룩한 축제의 예배 최태식 2004.04.17 202
149 하나님의 형상 회복 최태식 2004.04.17 181
148 장로교회의 뿌리를 찾자! 최태식 2004.04.17 244
147 낙관주의-펠라기우스-알미니안-칼빈연구 최태식 2004.04.17 246
146 (기쁜 소식 선교회)구원파의 이단성을 제시한 글 - 참고 자료 최태식 2004.04.17 192
145 뉴에이지 운동(New Age Movment) 최태식 2004.04.17 352
144 뉴에이지 음악에 대해서 최태식 2004.04.17 284
143 주일과 안식일 최태식 2004.04.17 84
142 [강의안]기독교 교육학 file 최태식 2004.04.17 174
Board Pagination Prev 1 ...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